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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 전략적 가격책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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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주)송담 작성일17-06-13 12:03 조회19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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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업을 하는 경우 인근의 점포들이 책정한 가격대와 비교하여 큰 차별이 없다면 경쟁점포의 가격대와 가격을 맞추어서 가격을 설정하는  것이

서로 간의 경쟁을 피하고 적정한 이익도 얻을 수 있는 길일 것이다. 오히려 내 점포가 주변의 점포들보다 영업시간을 더 오래하고 있다든지,

음식 맛에 특별한 점이 있다든지,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차별적요소가 있다면 가격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책정하는 것도 점포의

수익성이나 차별성을 강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고객은 상품의 가격에 대한 심리적 하한선과 상한선이 있다. 이러한 기준에 따라 고객은 점포의 판매가격이 싸다든지  또는 비싸다고 생각 하는

것이다. 따라서 점포에서는 주 고객층과 주변경쟁점포의 판매가격을 조사해서 고객이 느끼는 판매가격의 상한선과 하한선이 어느 정도 인지 수시로

파악해야 한다.

 

1. 명성가격

  소비자는 비쌀수록 품질이 좋을 것이라는 기대심리가 있다. 이러한 점을 이용하여 고급품 또는 명품이라는 것을 높은 가격으로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이 가격을 명성가격이라고 한다. 이러한 제품은 어느 정도의 수준보다 가격을 싸게 하면 오히려 수요가 줄어든다. 이것은 평소에 그다지 살 기회가

없어서 그 제품을 판단하기 어려운 제품이나 제품 자체가 사회적 지위를 상징하는 제품의 가격설정에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2. 끝수가격

  고객의 심리를 이용해서 가격을 책정한 것이 끝수가격이다. 상품의 가격을  9,980원으로 정하는 것이 단지 20원의 차이가 있을 뿐이지만,

10,000원보다 심리적으로 훨씬 싸다고 느끼게 된다. 또한, 4,000원, 10,000원이라는 가격보다 3,500원,9,500원이 더 잘 팔리는 가격이다.

끝 자리수를 이용한 가격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3. 미끼가격(Loss leader price)

  점포의 몇 가지 제품을 원가이하의 가격으로 판매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싸다는 인상을 주어 고객을 점포로 유인하는 가격정책이다. 즉 미끼

상품가격인데 그 상품에 대한 이익은 발생하지 않지만 그로 인해 점포에 온 고객이 이익률이 높은 다른 상품을 추가로 구매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다.

 

4. 탄력가격

  가격선을 설정하여 일정한 범위 내의 가격변화를 가능하게 하여 적절히 활용하는 방법이다. 음식 값이 20,500원이 나왔을 때 주인입장에서

고객편의와 서비스 제공차원에서 500원은 할인해주는 경우이다.

 

5. 소매가격

  소비자의 선별 구매를 용이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특히, 편의점, 슈퍼 등 정찰제가 요망되는 곳은 필히 실시해야 할 방법이다.

 

6. 고가전략가격

  신상품을 처음 도입하는 초기에 고가로 가격에 민감하지 않은 고소득층을 먼저 흡수하고 그 뒤에 연속적으로 가격을 인하해 가며 저소득층에도

침투하고자 하는 정책이다.

 

- 프랜차이즈 가맹점 관리론 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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