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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 가격결정방법(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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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주)송담 작성일17-06-08 17:16 조회190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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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판매자 결정 방법

  제조원가에 일정의 마진을 더하는 방법이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으로 상품조달비용에 점포관리비, 인건비까지 금액을 산출한 다음,

일정한 이윤을 부가하여 최종판매가격을 산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가격결정이 간단하며, 생산자에게는 안정된 이익이 보장된다. 또 파는

사람은 원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손해를 보는 일도 없고, 사는 사람도 부당하게 높은 가격으로 물건을 사지 않을 수 있어 공정하다. 그러나

만일 모든 기업이 이 방법으로 가격을 설정하면 모든 기업의 제품가격이 같아져 가격경쟁은 없어질 것이다. 또한, 소비자의 입장은 존중하지

않고 안정된 이익을 얻고자 하는 기업의 입장만을 우선으로 한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을 수 있다.

 

  2) 소비자 결정 방법

  생산자 측의 원가가 아닌 소비자 측의 의식을 기초로 가격을 정하는 방식이다. 수요의 특성 및 강도를 기준으로 하되, 공급자의 공급능력여하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것이다. 공급량에 비해 수요가 많으면 가격을 높게 책정하고 반대의 경우는 낮게 결정해야 한다. 제조원가와는 별도로

제품을 만들기 전에 그 제품을 소비자가 얼마나 원하는지, 얼마라면 구입할 의향이 있는지를 조사해서 이것을 기초로 가격을 결정한다.

이렇게 가격을 먼저 정하고 그 다음 비용을 계산하여 그에 맞는 제품을 만든다. 이 수요지향의 가격결정 방법은 주로 전기제품, 자동차 등의

가격을 정할 때 많이 쓰인다.

 

  3) 경쟁 지향적 가격결정

  경쟁상황을 보아가며 가격을 결정하는 것이다. 이는 경쟁업자와 동일한 수준에 맞춘 가격으로 할 수도 잇고 박리다매할 목적으로 경쟁수준이하로

정할 수도 있다. 반대로 고품질, 신뢰도, 명성이 있는 경우에는 경쟁수준 이상으로 정하여 판매하는 것도 가능하다. 먼저 어느 제품을 시판하려고 할 때

다른 회사가 동종의 제품에 얼마의 가격을 붙여서 팔고 있는지를 조사한다. 그 후 상황에 맞게 가격을 조정하는 것이다.

  이 가격결정방법을 적용하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후발주자의 불이익을 만회하려 하거나 높은 시장점유율을 노릴 때 경쟁제품보다 월등하게 낮은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다.

  둘째, 이와 반대로 시장에 있는 제품에 비해서 자사제품이 월등하기 때문에 타사와의 차별을 강조하고 싶을 때 가격을 높여서 이미지를 고급화

하는 것이다. 그 상품이 신상품이라 경쟁제품이 없는 경우 후발기업이 접근하기 어려운 가격으로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단, 너무 타사의 가격을

의식해서 경쟁에만 신경 쓰다 보면 비용이나 수요를 무시한 가격인하전이 되어 경쟁하는 기업 모두 피해를 볼 수 있다.

 

 

- 프랜차이즈 가맹점 관리론 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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