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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 가격의 결정(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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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주)송담 작성일17-05-30 09:50 조회28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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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날 점포사업에서는 좋은 상품을 싸게 파는 것이 아니라, 손님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과 적정가격이라는

영업방침으로 바뀌어야 한다. 점포에서 판매하는 가격의 결정은 매우 중요하다. 즉 경쟁점포의 가격 또는 권장소비자가에 대비하여

고가로 나갈 것인가 아니면 저가로 판매할 것인가의 결정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우는 이러한 가격이

가맹본부에 의해 결정되어져 일괄적으로 적용된다. 어떻게 생각하면 편할 수도 있지만 가맹점의 입장에서는 큰무기가 하나 없어진 셈이다.

 

 (1) 가격 결정 시의 고려요인

  가격을 결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고려요인 두 가지를 든다면 판매하고 있는 점포의 경쟁 상태와 판매상품의 종류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가격은 상품의 원가에 점포의 이익을 더하여 결정된다. 점포경영주 입장에서 최대한으로 조정할 수 있는  부분은 점포의 이익부문이다.

이것을 조정하여 경쟁점포와 대비하여 고가로 갈 것인가 저가로 갈 것인가를 결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생필품 위주의 편의품은

고객의 입장에서 볼 때 가격에 대한 비교가 아주 적은 편이다. 이러한 상품에 있어서는 경쟁요인이 적다면 정상가정책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만약에 경쟁요소가 많다면 경쟁가격으로 접근하는 방법이 필요하며, 정상가정책에 가장 빈번히 팔리는 소수의 아이템에

대해서는 연중저가정책(every day low price)으로 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일 수 있다.

  쇼핑상품은 귀금속, 가전제품, 옷 등으로 고객의 입장에서 다양하게 가격 및 기능, 디자인 등을 고려하여 구매하는 상품으로 일반 편의성

상품보다는 고가이다. 쇼핑상품에 대해서는 가격에 대한 사전조사 및 비교가 매우 많이 이루어진 후에 상품의 구매결정이 이루어진다.

  전문품이라면 경쟁요소가 적다고 볼 수 있으며 상품자체의 가격도 고가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품은 납득할만한 가격을 책정하여

고객을 이해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문품은 상품의 특성 때문에 고객의 입장에서 가격에 대한 저향력이 적다. 그러나 경쟁요소가 적다고 하여

너무 터무니없는 가격에 판매를 한다면 쉽게 판매 기회를 잃을 수 있다. 이러한 전문품 판매상점은 판매장소의 편리성 및 이미지가

매우 중요하므로 이러한 점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 프랜차이즈 가맹점 관리론 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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